86,400 1,440은 무엇일까요? 하루 24시간을 각각 초 와 분으로 표현한 숫자입니다.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인생 여정을 시간, , 초로 계산하면 얼마나 될까요? 그 시간은 계산할 수도 없고 차이도 나겠지만, 누구에게나 주어진 일 정량의 시간은 있습니다. 이 시간들이 모여 한 사람의 일생을 이룹니다. 그러므로 시간을 잘 가꾸며 산다는 것은 아름다운 인생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준비의 길입니다. 그리고 이 길을 훌륭히 걸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되짚어볼 줄 알아야 합니다. 매일의 삶에서 점점 가까이 다가오는 하늘나라를 기억하며 회개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.

 

세례자 요한은 주님의 길을 마련하기 위하여, 주님의 길 을 곧게 내기 위하여 노력합니다. 광야에서 살아가는 세례 자 요한은 자신이 먼저 회개하였습니다. 그리고 사람들에 게 회개하라고 선포하였습니다.

 “회개하여라.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.” 또한 자신보다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’, ‘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주님을 증언하였습니다. 이러한 세례자 요한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이 되어야 합니다. 세례자 요한처럼 우리 스스로 먼저 회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. ‘회개라는 말은죄의 잘못 을 뉘우친다는 좁은 의미만이 아니라, ‘하느님을 향해 돌아 선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. 삶의 가치, 기준, 방향, 태도 등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‘하느님의 뜻에 맞게 자 신의 삶의 목표를 정하고, 시간과 인생을 관리하는 것을 말 합니다. 언제 어디서나 주님을 만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. 우리는 또한 사람들에게 회개하도록 권유하는 사람, 주님 의 탄생을 증언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.

 

 2016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을 지내면서 지난 한 해 동 안 인생 여정을 어떻게 가꾸어 왔는지 돌아 보아야겠습니 다. 또 새로 맞이한 가해의 대림 시기를 어떻게 가꾸어 갈 지, 주님의 성탄을 어떻게 준비할지 계획해야겠습니다. 하느님을 닮은 사람은 자신 안에 하느님을 담고 살아갑니다. 하느님을 품은 사람으로서 하느님의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. 하느님을 담고, 하느님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길 줄 압니다. 또한 하느님의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기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압니다.

사람은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길 때 서로 사랑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삶의 열매가 아기 예수님께 드리는 멋진 성탄 선물이 될 것입니다. 그리고 그 선물이 나 의 하루를, 나의 한 달을, 나의 한 해를, 나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. 하느님의 사랑에 응답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합시다. 하느님의 사랑으로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합시다.

조성풍 아우구스티노 신부 | 서울대교구 사목국장